728x90
반응형
SMALL
Feigenbaum
총체적 질 관리(TQM)의 이론적 구조를 제공
TQM = 3가지 기능의 통합
질 관리 : 개념, 계획, 설계, 구성
질 유지 : 생산, 분배, 서비스
질 향상 : 교육, 자료 분석, 사용자 환류
Joseph M. Juran
Deming와 같이 1950년대 일본 산업계의 질 관리 활동에 관여
총체적 질 관리(TQM)의 이론적 구조를 제공 : 질 계획, 질 통제, 질 개선을 통하여 경영자가 지속적 개선을 요구하는 것
Juran의 질 관리 트리올로지
계획 : 질을 개선하기 위한 과정을 기획하고 설계
관리 : 현재의 업무과정을 통해 성취 가능한 한도 내에서 질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과정
개선 : 현재의 업무과정을 개선하는 것
Philip Crosby
1980년대 조직과 경영이론을 강조하여 무결점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
무결점(Zero defect) : 완벽한 것이 아니라 표준과 규격에 맞추어 결점을 제로로 하자는 것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Crosby’s 14단계 제시
경영자 참여, 질 향상팀, 질 측정, 질 평가 비용, 질 인식, 시정 조치, 무결점 프로그램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정, 관리자 교육, 무결점일, 목표설정, 오류원인 제거, 성공 인식, 질위원회, 재시도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