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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정보관리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의료의 질 관리-요약2

by 나굼벵이 2024.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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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ers(1969)

 

· 구성요소

접근성(accessibility) : 재정적, 지리적, 사회문화적인 이유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장애가 있어서는 안 됨

(quality) :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신 의학지식과 기술을 보건의료에 적용해야 하며 의료인의 전문적 능력이 중요

지속성(continuity) : 의료의 전문화, 세분화로 인한 단편적 진료가 아닌 예방, 치료, 사회복귀에 관한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효율성(efficiency) : 최소의 보건의료자원으로 최대의 보건의료 목적을 달성하는 정도

 

Donabedian(1980)

 

· 개요 및 정의

근대적 의미에서 의료의 질 관리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정립

양질의 의료란,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예상되는 이익과 손해의 균형을 맞춘 상태에서 환자의 복지를 가정 높은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로 정의

 

· 구성요소

기술적 측면(technical aspect) : 의학기술을 개인의 건강문제에 적용하는 것

대인관계 측면(interpersonal aspect) : 환자와 치료자 간의 사회, 심리적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 것

 

· 환경의 쾌적함(amenity)

쾌적한 대기실, 편안하고 따뜻한 진찰실, 깨끗한 입원실 침대 및 침상 곁의 전화 좋은 음식 등으로 묘사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독립된 구성요소이기보다 대인관계의 한 부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도 제시

 

· 7가지 속성

효능(efficacy) :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용하였을 경우 서비스가 기대되는 건강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능력

효과(effectiveness) : 서비스(상품)가 기대되는 결과를 나타내는 능력

적정성(optimality) : 비용에 대한 상대적인 의료의 효과 또는 편익

효율(efficiency) :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비용이나 자원 간의 관계

수용성(acceptability) : 의료의 효과에 대한 환자와 환자가족의 기대

합법성(legitimacy) : 사회적 선호도, 개인의 수용성의 일치 정도

형평성(equity) : 의료서비스의 분포와 편익제공이 얼마나 공평한가를 말함

 

미국 IOM

 

· 정의

의료서비스가 바람직한 건강 결과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이는 최신 전문지식에 부합하는 정도

 

· 핵심요소

안전성(safety) : 진료과정에서 위험의 상태가 없음을 의미

효과성(effectiveness) :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환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의료서비스를 하지 않는 것(목표의 달성 정도)

환자중심성(patient-centeredness) : 환자의 선호도, 요구도 및 가치를 존중하는 진료 서비스 제공을 의미하며 환자의 가치가 진료의 모든 의사결정과정에서 우선시 됨

적시성(timeliness) : 대기시간 및 위해가 되는 진료지연 감소

효율성(efficiency) : 장비, 물자(소모품), 아이디어, 에너지 등의 낭비를 피하는 것(적은 비용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

형평성(equity) : 성별, 인종, 지역, 사회경제적 수준과 같은 개인특성에 의해 제공하는 의료의 질을 차별화하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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