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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의 질 관리의 유형
QC (질 통제) |
특정의료서비스가 표준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고 감시하는 것 |
QA (질 보장) |
의료서비스가 일정 수준의 기중과 표준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여 표준에 맞는 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질적으로 불량한 의료 행위를 찾아내는 데 관심, 결과적 측면 강조 |
QI (질 향상) |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예방적, 조직적, 체계적, 지속적인 활동 진료를 포함한 의료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결과를 포함한 서비스 전 과정의 개선을 목적으로 함 |
QM (질 관리) |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의 질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는 프로세스 의료의 질을 확보하는 한편, 환자의 만족, 인간성 존중을 바탕으로 전 직원이 참여해 경쟁력을 키우는 것 |
TQM (총체적 질 관리) |
직원의 잠재력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환자 및 조직의 요구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만족시키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 경영 철학 |
CQI (지속적인 질 향상) |
TQM의 개념에서 지속적인 질 평가와 질 향상을 강조 |
PI | 업무수행 향상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행 가능한 노력을 수행하는 과정과 단계 |
Donabedian의 접근방법
구조 (Structure) |
진료의 수단과 여건 물적 자원, 인적 자원 구조 평가 · 면허 또는 자격 인정 제도 : 의료제공자 개인을 대상으로 한구조적인 평가 접근법 · 의료인 연수 교육 : 의학 지식 및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나라마다 의료인 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
과정 (Process) |
이들 내부에서 일어나는 행위에 관한 것으로 의료의 질 평가에 있어 주된 관심의 영역 이용도 조사(UR) · 적절한 수준, 강도, 비용으로 제공되었는지 임상진료지침 표준진료지침(CP) 동료심사(Peer review) 의무기록 조사 · 의무기록을 기초로 하여 평가하는 방법 |
결과 (Outcomes) |
의료 행위로 인한 의료이용자의 현재 또는 미래의 지식, 태도, 건강 상태, 만족도 등의 변화를 평가(결과에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까지 포함) 치료결과 평가 : 사망률, 합병증률, 감염률, 재원일수 등 만족도 조사 : 고객만족도 조사, 환자경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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