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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정보관리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의료의 질 관리-요약5

by 나굼벵이 2024.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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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 시그마

단계 내용
1단계 문제 정의/설계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 제공과정을 파악
2단계 문제(크기) 측정 고객의 요구를 알면 성과 측정 가능
과정을 파악하는데 중요
3단계 자료 분석 정보 분석을 통해 문제의 잠재적 원인을 우선순위화(원인에 대한 가설 설정)
근본원인이 파악될 때까지 추가적인 정보 분석
4단계 시스템 개선 해결방안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그마 점수를 산출
5단계 개선활동 관리/유지 성과 지표
기준에서의 변동을 파악
미래의 문제를 예측
지속적 질 향상

벤치마킹

-다른 기관과 비교하는 행위

-종류

벤치마킹 종류 목적 사례
내부 오류의 제거
효율성 증진
검사환자 대기시간 감소를 위해 타과의 절차 벤치마킹
외부 경쟁 의료(경쟁)기관 간 격차 해소
데이터-지역사회/공공 자료 활용
신생아중환자실 사망률 비교
의무기록부서 생산성 비교
비교 타산업의 유사한 업무과정 적용 항공업계의 일정표 예약 시스템을 의료기관의 등록/예약 시스템에 적용

 

추적조사방법

 

1. 개별 환자 추적조사(IT) 방법

한 환자가 실제 격게 되는 경로

2. 시스템 추적조사(ST) 방법

담당자 면담, 관련 자료 확인, 관련 영역에 대한 현장 확인

 

의료기관 인증제도 도입배경

 

1.시초는 의료기관서비스평가제도

2.2004년부터 개정된 의료법에 의해 의료기관평가제도로 전환하여 300병상 이상 병원에 대하여 3년 주기로 인증평가가 시행되어 옴

3.평가제도의 문제점 해서 및 선진화를 위해 2010년 인증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게 됨

 

응급의료기관평가 평가 영역 및 목표

 

-필수 : 종별 법정 의무 준수

-안전성 : 예방 가능한 부작용과 의료과오의 위험방지

-효과성 : 근거 기반 진료 제공

-환자 중심성 : 이용자의 요구와 욕구의 반영

-적시성 : 중증도에 따른 시의 적절한 의료제공

-가능성 : 종별 적정 기능 수행

-공공성 : 지역사회, 응급의료 체계에서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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